1.수족냉증의 정의
수족냉증이라고 하면 손과 발이 그렇게 기온이 낮은 상태가 아님에도 차가워짐을 느끼는 증상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할 게 아닌 것이 손과 발이 차가워져 일상생활에서도 불편함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주변 온도가 다소 따뜻함에도 불구하고 손과 발이 시림을 느끼기도 합니다.
증상을 보면 먼저는 주변 온도에 상관없이 손과 발이 차거나 저립니다.
게다가 마치 다른 사람의 손발인 것처럼 느낌이 둔해지며 무감각해 집니다.
정말 추운 날씨이거나 그런 장소에 갔을 때에는 끝부분이 파랗게 변하면서 창백해지기까지 합니다.
더 나아가서 소화장애나 월경이 불순해지며 얼굴에 홍조를 띄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2.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의 원인으로는 위장이 좋지 못하거나 체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더해서 빈혈이나 저혈압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이상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수분 대사 장애나 모세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손과 발이 차가운 상태로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끔씩 손에 피가 통하지 않도록 해서 전기놀이를 해보기도 하는데 이때 손이 차가움을 느낍니다.
그런가 하면 고지혈증이나 당료, 고혈압과 같은 증상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수족냉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동맥경화증에 의한 혈액순환장애로 손발이 시리게 되면 흡연 역시도 예외가 아닙니다.
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체내 염증에 의한 경우로 이것 역시 손발이 차가워 집니다.
3.예방법
수족냉증을 예방하려면 먼저 꾸준하면서도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어떠한 질환이든지 운동은 예방에 있어 최선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신욕도 수족냉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반신욕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몸을 물에 반만 담그는 것입니다.
전신욕과는 달리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 목욕법입니다.
특히 여름철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반신욕은 수족냉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족욕도 반신욕과 마찬가지로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주변의 온도에 민감하게 대처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반드시 모자나 목도리 그리고 장갑을 착용하여 몸을 최대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게다가 음식도 가려서 먹어야 하는데요 커피나 탄산음료는 손발을 차갑게 만들기에 피해야할 식품입니다.
안타깝게도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돼지고기도 멀리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돼지고기 역시 수족냉증에는 그다지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4.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콩종류나 마늘이 수족냉증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며 생강차과 유자차도 그러합니다.
건강까지 생각한다면 인삼 계피차로 권할 수 있는데 인삼과 계피 그리고 마른 생강을 넣어서 끓입니다.
물이 끓게 되면 잠시 불을 끄고 계피와 마른 생강을 넣고 다시 10시간 후에 찌꺼기를 건져냅니다.
그런 다음 인삼을 넣고 10분 정도 더 끓여 주면 향기도 좋은 차가 완성됩니다.
이게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한방차로 간식으로 먹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생강주를 담아서 드셔도 되겠습니다.
생강은 살균과 해독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염증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생각 50g을 소주 1리터에 담고 설탕을 50g 정도 넣어서 어둡고 찬 공간에 1개월 정도만 밀봉해 둡니다.
그런 다음 1개월 후 열어보면 수족냉증을 개선해 주는 생강주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