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고 보니 삼겹살 먹어본지도 몇 달 지난 듯 합니다.
사람들끼리 조촐한 모임을 갖거나 가족들끼리 외식이라도 하게 되면 거의 단골 메뉴가 삼겹살입니다.
근데 요즘은 웰빙식단이다 뭐다 해서 돼지고기를 먹더라도 기름기 많은 삼겹살보다는 기름이 쪽 빠진 수육을 찾는 이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고기야 어떻게 먹든 그 방법이 각기 다른데요 어떤 고기를 먹든지 바늘 가는데 실처럼 따라다니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김치 그리고 상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니 마늘도 빼놓을 수가 없겠습니다.
평소에 고기 종류를 먹을 때 반드시 함께 싸서 먹는 게 바로 상추입니다.
비단 고기종류 뿐만 아니라 생선회를 먹을 때도 함께 먹으면 그 맛이 아주 일품인 것은 다 아실 겁니다.
그래서 이참에 상추가 대체 어떠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상추효능 이것이 궁금하다로 썰을 풀어보겠습니다.
1. 숙취 해소
바야흐로 술 엄청 마셔야 할 때가 이른 것 같습니다.
이제 얼마 안있으면 연말연시를 맞아 송년회를 비롯한 각종 연말모임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을 테니 말입니다.
그러한 자리에서 절대로 빠지지 않는 게 술인데요 특히 연말에 마시는 술은 엄청 달아서 많이 마시게 됩니다.
문제는 간이 손상될 수 있는데 상추는 이렇게 음주로 손상되기 쉬운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게다가 알콜을 분해시켜주기 때문에 간이 해독해야 할 상당 부분을 커버해 준다고 하니 술 엄청 마신 다음날은 괜히 해장술이나 해장국 같은 거 드시기 보다는 상추가 어떨까 싶습니다.
2. 변비 예방
현대인들의 질병 중에 변비 한 번이라도 안 겪어 본 이들은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스트레스 받거나 하면 다음날 변비로 이어져서 많이 힘들었던 때가 있었는데요 마치 배 안에 묵직한 뭔가가 들어있는 느낌에 하루가 힘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바로 상추효능을 볼 단계로 접어든 것입니다.
물론 상추 먹었다고 다음날 바로 푸다닥 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적어도 에방은 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상추는 상당한 양의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으며 수분도 풍부하여 장의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힘을 발휘합니다.
더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기도 하며 동시에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빈혈 예방
빈혈이라고 하면 몸속에 철분의 부족으로 생기는 질환으로 평소에 힘이 없고 심할 경우에는 어질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때에 상추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철분을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철분은 혈액 가운데 산소공급을 하는 임무를 띠고 있으며 이를 통해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보통 임신시기에 빈혈로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이 많은데요 제 생각엔 억지로라도 상추를 섭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눈 건강에 도움
수많은 미디어에 노출된 상황이다보니 어느때보다 눈의 건강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도 상추효능은 제대로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상추에는 베타카로틴이라고 하는 다소 발음하기 어려운 성분이 들어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그와 함께 눈의 망막부분에 생길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이라는 위에 것보다 다소 발음하기 쉬운 성분은 눈의 신경세포를 지켜주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기에 눈 건강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수면에 도움
상추 많이 먹으면 은근히 슬슬 졸린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고요 동시에 여러 번 경험도 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저 역시도 점심때 상추를 엄청 먹었던 적이 있었는데 정말로 졸음이 오길래 그날 커피를 몇 잔을 마셨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상추는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결핍요소는 멜라토닌 부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흔히 잠을 청하기 위해 분위기를 맞추고 잠자리에 누우면 뇌에서는 주인님께서 주무시려나 보다 하고 멜라토닌을 분출하여 수면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에 장애를 가진 이들은 이러한 멜라토닌 분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상추를 많이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추에는 수면에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을 다량으로 가지고 있으며 더해서 락카루리움이라는 천연신경안정제도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해서 상추효능에 대해 확인해 봤습니다.
상추는 저도 좋아하는 채소 중에 하나인데요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도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적당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