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먹거리

체지방 줄이는 식단

 

 

체지방 줄이는 식단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요즘 요녀석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신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저 역시도 나이가 들다보니 자꾸 아랫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염려가 되곤 합니다.

 

참고로 체지방 중에서도 아랫배에 있는 걸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아랫배 체지방이 가장 위험요소가 크고 또한 지방간까지 의심해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체지방이라고 하면 말 그대로 우리 몸속에 지방을 말하며 전체 체중에 비해 어느 정도의 지방을 가지고 있는지 그 비율로 따지는 것입니다.

 

보통 남성은 10~20%정도이며 여성은 18~28%정도로 여성이 남성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

 

특히 앞서 말한 복부의 지방은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을 비롯하여 고혈압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칼로리 조절을 통해 복부의 지방만큼은 철저히 방어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방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단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름 하여 체지방 줄이는 식단 TOP 5 되겠습니다.

 

 

 

 

 

1. 계란

 

먼저는 우리 주변에서 비교적 값싸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를 1순위로 꼽았습니다.

체지방을 빼는 것도 좋지만 동시에 지갑의 두께가 너무 빠지면 오히려 스트레스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하신다는 분들의 식단을 보면 계란이 항상 빠지지 않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채식도 좋습니다만 단백질 섭취를 안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게란 하나에는 75칼로리 정도를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은 7그램 정도입니다.

게다가 포만감을 안겨주기에 몇 개만 먹어도 배가 부르다는 걸 느낌과 동시에 단백질 보충까지 되는 것입니다.

 

근데 너무 많이 먹으니까 입안에 비릿내가 나서 많이 드시는 건 비추입니다.

 

 

 

 

 

2. 커피

 

아무리 그래도 명색이 식사인데 국물이 빠지면 안될 것 같습니다.

국물이라는 표현이 너무 그렇습니까? 어쨌든 커피도 체지방을 줄여주는데 그 역할을 톡톡히 해줍니다.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더 없이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호식품 중에 하나로 피로를 덜어주고 두뇌회전을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신진대사를 활성화 해주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효과이기 때문에 몸에 좋다고, 색깔마저 비슷하다고 보약인 양 드시는 자주 건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특히 설탕을 잔뜩 집어넣거나 생크림을 하나 가득 올리게 되면 되려 역효과를 부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저지방 요거트

 

커피랑 같이 드시기 부담되시거나 커피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저지방 요거트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저지방이어야 한다는 점이며 무지방이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담백한 맛은 조금 떨어지기에 맛은 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일반 요거트에 비해 2배 이상의 단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거트는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포만감도 장시간 유지시켜 줍니다.

계란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체지방 줄이는 식단 이라고 해도 일단은 배가 부른 느낌은 나야할 듯 합니다.

 

 

 

 

 

4. 살코기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이 서운해 하실까봐 네 번 째로 올려봅니다.

하지만 체지방을 빼주는만큼 생활비도 함께 빼주는 식재료라 조금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흔히 채식단만이 체중을 줄여준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지방부분을 제외한 살코기 역시도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지방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지방간이 있으신 분들은 육류섭취를 줄여아만 하는데 지방이 그렇다는 거고 살코기는 반대로 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셔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기 먹을때 지방부분이 없으면 고기의 맛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면 이 정도는 감수하셔야 하며 특히 고깃집에 가시면 가급적 밥을 적게 드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것보다 단백질을 소화시키는데 체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인 즉슨, 체내 에너지의 원천은 체지방인데요 탄수화물보다 단백질 분해 시 많이 소모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렇다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수록 체지방도 더욱 많이 줄어든다는 말이 됩니다.

 

 

 

 

 

5. 사과 또는 배

 

자~  체지방 줄이는 식단으로 식사 맛있게 하셨다면 디저트도 드셔야겠습니다.

 

사과나 배 그리고 각종 과일류는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식이섬유까지 풍부하여 배부른 느낌을 오래 지속시켜 주어서 체지방을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무작정 과일만으로 체지방을 줄이려고 하는 경우도 없지 않은데 이건 권장할만한 게 못됩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단백질까지도 골고루 섭취하여야 영양의 균형도 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서 체지방 줄이는 식단 TOP 5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부터 식단을 바꿔야만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