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원인과 예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눈물이 메마른 사람은 감정이 메말랐다고 하는데 이는 비단 감정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하루에도 일정량의 눈물이 계속 생성이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눈물층이 항상 형성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눈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유와 같은 작용을 하고 살균작용 또한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작용들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때는 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눈물이 부족하게 되면 눈물층을 형성하는 게 어려워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발생하는 현상은 눈이 뻑뻑하게 되는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1.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 원인으로는 눈물이 부족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는 나이가 들면 눈에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더 심하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기에 접어 든 여성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입니다.
그런가 하면 작은 글씨를 자주 봐야만 하는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서 많이 관찰되고 있는 증상입니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 작업이나 책을 장시간 봐야 하는 경우나 밀폐된 공간에 오래 있을 때도 그렇습니다.
에어컨이 작동하는 공간이나 담배연기가 자욱한 곳이라면 이 역시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콘텍트렌즈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런 경우 눈물의 분비량이 감소되기도 합니다.
2.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이라고 하면 곧바로 눈이 따가운 것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로 불편함을 들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눈이 불편하면서 자주 감기게 되며, 심지어는 졸음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졸린다기 보다는 그러한 느낌이라고 표현하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는 오히려 눈물이 너무 많이 나와서 시간이 지나면서 굳어져 눈곱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겨울철과 같이 건조한 시기에 안구건조증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일시적으로 눈물약을 사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안구건조증 치료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위에서 잠시 언급한 대로 인공눈물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안구에 투여하는 윤활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시야를 흐리게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전에 투여를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정말 증상이 심해져서 눈물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가 되면 병원에 가셔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흔히 눈물이 나오는 관의 입구를 실리콘이나 콜라겐 재질의 마개로 막아서 눈물을 보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영구적으로 관의 입구를 막아서 눈물을 고여있게 만들기도 합니다.
4.안구건조증 예방
먼저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오랜 시간 사용할 경우 자주 눈을 감고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실내 환경은 건조하지 않게 항상 제습기를 켜놓거나 물수건 등을 걸어놓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인공눈물약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이럴 경우에는 개봉 후 24시간 내 사용해야만 합니다.
특히 눈은 차가운 것보다는 따뜻하게 해 주는 게 좋습니다.
자기 전에 눈을 따뜻하게 해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까지 해서 안구건조증에 대한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눈이 불편하면 사는 것도 불편하기 마련이기에 항상 눈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눈에 이상이 있다 싶으면 자가치료도 좋지만 조기에 병원을 찾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