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직장인들이라고 하면 누구나 할 것 없이 달고 사는 게 하나 있는데요 그게 바로 피로입니다.
비단 직장인들 뿐이겠습니까? 가정 주부에서부터 학생들에게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피로가 오래 지속되면 만성으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이를 만성피로라고 합니다.
잠을 자도 깨운하지가 않다거나 조금만 힘든 일을 해도 피곤해 지고 우울감마저 듭니다.
게다가 기억력 감소에 집중력도 떨어져 의욕마저 상실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온몸이 아프기도 한데요 두통을 비롯하여 근육통과 관절부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만성피로가 발생되는 원인은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성분으로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호르몬을 고갈시키게 됩니다.
이때 섭취해 줘야 할 것이 판토텐산이라고 하는 물질을 함유한 음식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1. 소의 간
처음 듣는 순간부터 조금 거부반응이 생기실 수도 있습니다.
피로의 원인이 간의 해독작용이 둔화되었기 때문으로 간을 먹어야 한다는 게 아닙니다.
바로 소의 간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판토텐산 때문입니다.
거기에 비타민A는 시금치에 비해 4배나 많으며 간의 세포를 생성해 주는 단백질도 풍부합니다.
문제는 먹기에 다소 거부감이 든다는 건데요 이것도 잘 요리해서 드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일단은 소의 간을 1시간 정도 유유에 담아서 놔두면 비린내가 사라집니다.
비주얼도 그렇지만 소의 간에서 나는 비린내도 먹기 힘들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런다음 파를 썰어서 넣고 같이 볶아서 드시면 맛이 그렇게 나쁘지 않다고 합니다.
2. 해바라기씨
마치 잣처럼 생기기도 한 해바라기씨가 피로를 회복해 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해바라기씨 역시 피로회복에 좋은 판토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까지 하는 셀레늄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먹을 때 식감도 좋은데도 맛도 고소한데요 평소 간식을 먹기에도 딱입니다.
3. 계란 노른자
이것은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어떤 때는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건데요 바로 계란 노른자 되겠습니다.
역시 판토텐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뿐만 아니라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은 피로를 유발하는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활성산소를 생성해 줍니다.
간을 해독하는 작용도 있어서 피로감으로 힘겨워 하신다면 자주 드셔야겠습니다.
삶거나 구워서 먹기보다는 날로 먹었을 때 흡수율이 조금 더 좋다고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4. 드링크제는 가급적 자제
피로할 때 자주 섭취하는 게 아마도 드링크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그다지 권장할 만한 것이 못되며 일시적인 코르티졸 분비로 정신이 말짱해 집니다.
하지만 이내 고갈되어 더욱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으니 가급적 자제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