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라고 하면 상당히 고급에 속하는 육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횡성이 유명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국내산 소고기는 가격이 비싸서 먹기가 다소 부담됩니다.
그래서인지 수입산 소고기도 많이들 찾으시는 것 같던데 맛은 확실히 국내산이 좋긴 합니다.
예로부터 소고기 하면 육류 중에서는 최고급으로 평가받곤 했었는데요 그게 다 이유가 있었습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소고기가 우리 몸속에선 가장 오래 남아있다고 합니다.
거의 15일 정도 우리 몸속에 남아있을 정도로 체류 기간이 깁니다.
참고로 가장 짧은 게 오리고기로 이건 먹고 난 다음날 바로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사실 건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소고기는 그다지 권장할 만한 게 못됩니다.
먹은 즉시 바로 소화가 되어서 배출이 되어야 좋은 건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옛날 고기 한 번 먹기가 어려웠던 시절에는 한 번 먹으면 속에서 오랫동안 남아있는게 좋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러하기에 소고기가 고급 육류로 평가받아서 지금껏 내려오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물론 제 뇌피셜이기에 객관적이지는 않습니다.
소고기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몇 자 적어보려고 하다가 잠시 다른 길로 빠져버렸습니다.
소고기는 단백질을 비롯하여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는 식재료라고 하는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소고기에 포함된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내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에 소고기를 많이 권장하나 봅니다.
문제는 비싸서 사먹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2. 눈 건강에 도움
소고기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눈을 건강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기에 비타민이 들어있다는 것 자체가 납득이 안가실 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소고기에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아무래도 소가 풀을 많이 뜯어먹고 살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빈혈 예방
소고기에 들어 있는 또 다른 비타민은 비타민B12입니다.
이는 우리 몸에 철분을 생성하여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임산부들에게 좋기 때문에 미역국와 함께 섭취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임산부들이 먹는 미역국에 소고기를 넣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께는 정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보통 다이어트 하면 육류를 피하고 채소류만 먹어야 하는 걸로 알고 걱정들을 많이 하시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이어트라고 하면 두려움부터 느끼곤 합니다.
소고기는 지방의 함유량이 낮은 반면 단백질은 높습니다.
이 말은 즉, 체지방을 낮추면서 근육의 양은 늘어난다는 의미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는 딱 좋습니다.
게다가 좋아하는 고기도 마음껏 먹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소고기라고 해서 무조건 지방이 적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부위별로 지방이 많은 부분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 변비 예방
보통 육류라고 하면 오히려 변비를 조장하는 식재료라는 편견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고기는 조금 다른 것이 알긴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어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6. 노화 방지
소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중에 비타민B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는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하는데요 고기 먹으면 건강에 안좋다고들 하시던데 아주 그런건 아닌듯 합니다.
이렇게 노화를 방지해 주는 기능까지 가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7. 소고기 부작용
하지만 소고기가 마냥 우리 몸에 좋은 건 아닙니다.
과유불급이라고 과하면 모자란 것만 못하다고 하는데요 소고기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상이 생깁니다.
다름아닌 피부의 질환으로 피부가 붉은색을 띠게 될 수 있습니다.
소고기의 성질 자체가 따뜻한 성질이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소고기는 부위에 따라 지방이 많은 부위도 있는데요 이 부분을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이는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적당량을 섭취해야 하며 항상 채소와 함께 드시는 게 좋습니다.